2021년 09월 21일 (Tue)

  M&A실무  
     개요 
     형태 
     M&A 절차 
     기업합병 
     기업분할 

 
 
 

 
 

홈 > M&A 실무 > 절차

M&A 절차

- M&A 중개자문기관 발굴 및 선정
- 자문기관과의 Mandate 위임 약정 및 Confidential Agreement 체결
- 자문기관과의 용역 제공 범위, 일정, 방법 결정 및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자문 업무
- 추진일정 수립
 
- 최적의 인수 또는 합병 계획안 마련과 Deal 구조 수립
- 이해관계자(주주,투자자,채권자 등)에게 제시할 전략방안 수립 및 유기적 협조체제 마련
- 거래조건 절차 등 협상과 관련한 제반사항 점검
 
- 이해관계자들(주주,투자자,채권자 등)과 거래조건, 거래구조에 대한 협의 개시
- 회사소개서(Information Memorandum)작성 및 기업가치평가(Valuation)실시
- 주요한 M&A 대상자 명부 작성
 
- 주요한 M&A 대상자에게 Teaser Memorandum 배포(1차 Screening)
- M&A 대상자중 관심을 표명한 후보기업에 Information Memorandum배포
 
- 투자의향서 접수
- 후보기업의 경영상태, 재무상태 및 자금조달능력 검토(2차 Screening)
- 우선협상대상자(Priority Negotiator) 선정
- 우선협상대상자의 예비실자 준비 및 지원
 
- 거래당사자간 기본적인 사항(Due Deligence 일정, Pricing Band 설정 등)에 대한 합의점 도출
- 양해각서(Memorandum of Understanding)체결
 
- 거래대상기업에 대한 법률, 회계, 사업적 측면에서의 정밀 실사 진행
- 최종 협상전략 수립
 
- 실사 결과를 토대로 협상 진행 및 실사 조정사항 반영
- 협상조건, 가격 결정 및 대금 지급일정과 방법 결정
- 사후관리 준비
 
 
- 매매계약 체결(주식/자산)
 
- 대금지급, 주권양도, 영업과 관련된 재산권 이전
- 등기완료
 
- 인수, 합병후 조직통합(Post Merger Intergration)을 통한 기업가치 극대화 및 주주가치 창출